루펜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신혼 초부터 써오던 루펜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가 고장났다.아파트에 살았을 때도 굉장히 유용했었던 아이템이었다. 신혼이라 음식물 쓰레기도 많이 나오질 않았었고 매일 조금씩 갖다 버리기엔 공동 음식물 쓰레기통이 벌레도 많아 싫었다. 그러던 중 그당시 8~9만원 돈에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를 샀었다. 루펜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는 건조 방식이다. 마치 드라이기를 약하게 튼 것 같았다. 개수대의 수채구멍에 쌓인 쓰레기를 한 번 부으면 건조시키는데 하루 정도 걸린 것 같다. 자동 센서도 있어서 다 건조되면 알아서 꺼졌다. 건조된 쓰레기는 한꺼번에 모아 음식물 쓰레기통에 버리기 좋았다.


주택으로 이사 온 뒤에도 유용했다. 이사올 때 여러 방식을 고려했었다. 미생물처리기도 생각했었다. 하지만 미생물도 잘 관리줘야했다. 싱크대 설치용 분쇄기도 생각해봤다. 하지만 아직까지 하수도가 그런 시스템에 맞지 않다는 글을 읽었다. 결국 계속 써오던 방식을 써야만 했다. 초록색 음식물 쓰레기통에 가득 채우려면 꽤 오래 걸렸다. 그래도 깔끔하고 고양이가 건드리거나 벌레가 꼬이지 않아 좋았다.





교체하게 된 계기

발단은 몇 해 전 여름휴가 때였다. 휴가 전날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러 베란다로 갔다. 터닝 도어를 활짝 열다 그만 세탁기 수도꼭지를 쳤는데 수도꼭지가 미세하게 금이 간 모양이었다. 그 틈으로 몇 시간을 물이 새어 나왔고 집이 정전이 되어 알아차렸다. 그 덕(?)에 세탁기도 침수로 고장났다. 수습은 했지만 루펜이 꺼진 걸 몰랐던 거다. 그러곤 여행을 다녀왔더니 그 사이 난리도 이런 난리가 아니었다. 베란다는 날파리로 숨을 쉴 수 없었고 루펜은 구더기로 뒤덮여있었다.
 

에프킬러를 퍼붓다시피 썼다. 물 청소도 어마어마하게 했다. 하지만 그 과정 중 루펜이 고장났다. 모터가 갈리는 소리가 났다. A/S 센터에 전화하니 수리가 될지 모르겠다는 말을 들었다. 새로 사자니 그 사이 올라 15만원이 넘었다. 차일 피일 미루며 그렇게 고장난 채로 몇 년을 썼다.







LF-03Q 구매 및 이전 제품과 비교

자주 들어가는 네이버 지역 카페가 있다. 거기에 LF-03Q 모델 미개봉 상품이 중고로 올라왔다. 이제는 단종된 모델이었다. 가정용이지만 대용량 모델이다. 기존에 쓰던 것과는 달리 필터가 필요하지 않다. 평균 소비전력은 450W이다. 최대 소비전력은 680W이다. 2kg까지 들어갈 수 있다고 적혀 있었던 것 같다. 기존에 쓰던 모델은 최소 50W 최대 130W이다. 하지만 기존 모델은 한 번 돌리면 양에 따라 달라도 하루 꼬박 돌리는 편이었다. 하지만 이 모델은 전력 소비가 큰 만큼 시간이 적게 걸린다. 보통 1시간 30분쯤이면 다 마르다 못해 태우는 것 같다. 뚜껑 부분이 발열체이다. 바구니의 막대(?)가 돌아가면서 음식물을 섞는다. 그 과정 중에 바스러지기도 한다.
 

너무 뜨거워지기 때문에 중간에 더 넣을 순 없다. 정지 버튼이 있지만 써본 적이 없다. 근데 보통 집에서 쓰던 패턴대로면 상관이 없었다. 나가기 전에 넣고 돌리고 나가버리니까. 다 돌아가면 알아서 아예 꺼진다. 작동도 굉장히 간단하다.
 

기존 루펜은 베란다에 두고 썼다. 기존 모델보다 세로로 두 배 사이즈라고 생각하면 된다. 무게는 훨씬 무겁다. 12kg이라고 적혀있다. 김치 냉장고와 가스 오븐 사이에 두었다. 집 안에 둔 거라 소음과 냄새가 신경 쓰일 것 같았다. 한 번 써보고 정 안되겠으면 베란다로 옮기려 했다. 하지만 한 달 째 그냥 쓰고 있다. 어차피 돌리고 나가버리니까 소음도, 냄새도 맡을 일이 없다. 소음은 꽤 있다. 베란다 세탁기 돌아가는 소리 같은 느낌이다. 처음엔 냄새가 조금 날 순 있지만 다 돌아간 뒤에 집에 들어왔을 땐 냄새가 전혀 안났다. 그래도 혹시 몰라 부엌 창을 조금 열어 놓고 가긴 한다. 어차피 환기도 시킬 겸.
 

빨리 돌아가고 아예 꺼져버리니 신경 쓸 일이 없어서 좋다. 양에 따라 몇 번이나 더 돌릴 수도 있고. 필터 교체도 할 필요가 없어서 너무 좋다. 기존 루펜은 숯 필터를 썼었다. 쇼핑몰에 보니 필터가 여전히 같은 것 같다. 근데 이 필터가, 고기를 버리면 바로 수명을 다 해버렸다. 야채 쓰레기만 버리면 6개월 쓸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불고기 먹고 남은 것, 생선 먹고 남은 것 버리는 순간 필터는 수명이 반감기를 가진 것마냥 줄어든다. 그러면 돌릴 때마다 베란다에 냄새가 한가득이었다. 이젠 그럴 일이 없어서 좋다.
 

이 모델(LF-03Q)은 루펜이 유럽에서 환경상을 수상한 것이었다. 짐작컨데 루펜이 사업 초기에 타이틀에 걸만한 걸로 만들려고 했고 목적 달성 후엔 단종시킨 게 아닌가 싶다. 초기 구매 비용이 50만원 정도였던 모델이지만 필터 소모가 없어 반영구 사용이기에 회사 입장에선 수익이 나지 않는 구조가 아니었을까 싶다.
 

이 모델이 수명을 다하게 되었을 때 쯤엔 싱크대 밑에 손쉽게 설치해서 걱정없이 쓸 수 있었으면 좋겠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